안녕하세요 정보파인딩 입니다.
여러분, 많은 여성분들에게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진 갑상선 질환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남성이 비해 여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 하는 기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갑상선이란 목의 전면 튀어나와 있는 부분의 2~3cm 아래에 있는 나비 모양의 기관을 말해요.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저장했다가 필요한 신체 기관에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갑상선암의 경우 착한 암이라고 불릴 정도로 진행 속도가 느리지만, 평생을 두고 치료해야 하는 병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갑상선암 원인은 무엇인가요?
갑상선암에 대한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여성 호르몬의 영향이 원인 중 하나라고 해요,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 이유라고도 볼 수 있고,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면역 세포가 정상세포를 공격하고 자가면역질환이 유발되며 갑상선암 증상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또한 어린 나이에 목 주변에 방사선 치료를 많이 받은 경우이거나 방사선 누출 사고로 인하여 방사선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갑상선암의 원인이 되고 있어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특히 암은 가족력을 무시할 수 없는 질환인데요.
갑상선암 중에서도 수질암의 경우 약 25%가 유전된다고 하니 가족 중 수질암 환자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이렇게 나타납니다
사실 갑상선암 증상은 초기부터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통증조차 거의 없어 건강 검진 중 우연히 발견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질환이 발생되었을 때에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혹이 보이게 되는데요.
손가락을 통해서 혹이 잡혀지는 지 만져보고 침을 삼킬 때에 혹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갑상선 주변에 있는 연골과 같은 구조물을 혹으로 오인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혹시 모르는 법이기에, 혹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정밀 검사 받아보시길 바라요.
목에서 느껴지는 이물감과 쉰 목소리도 갑상선암 증상!
음식을 삼킬 때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갑상선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통증이 유발되는 것 또한 갑상선 암의 신호일 수 있기에 경미한 증상이라고 하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목을 많이 쓴 것도 아닌데 쉰 목소리가 나는 경우이거나 성대가 마비되는 것도 갑상선암 증상 중 하나이며 갑상선 암이 커지며 기도를 압박할 경우 목에 압박감이 느껴지면서 호흡곤란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라면 절대 방치하는 것이 아닌 병원을 찾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및 치료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상선 질환 매우 다양해요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갑상선 질환은 암 이외에도 매우 다양해요.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며 대사가 항진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환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발생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있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안구 돌출이나 목의 이물감, 압박감 등의 증상이 느껴지며 팔 다리에 힘이 약해지는 마비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식욕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체중은 감소하고 두근거림과 심한 더위를 느끼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맥박이 느리게 뛰는 서맥 증상과 변비나 생리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피로감과 무기력증, 의욕상실 등의 증상이 있고 추위에 쉽게 약해지며 체중이 증가하게 되기도 해요.
갑상선 질환 어떻게 검사할까요?
갑상선 질환의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자 할 때에는 혈액검사와 같은 단순한 검사부터 초음파 검사 및 조직검사 등 다양한 방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혈액 검사는 혈액 내의 갑상선 호르몬과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상태를 검사할 수 있어 갑상선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질환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음파 검사의 경우 고해상도 초음파 기기를 통하여 결절이 크기 및 모양과 위치, 개수를 확인한 후 목의 다른 부위에 림프절의 전이 여부 등을 관찰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갑상선암 초기에 발견해야 하는 이유
어떠한 질환이든간에, 초기에 발견한 뒤 치료를 시작한다면 치료의 예후가 굉장히 좋습니다.
무엇보다 갑상선암은 다른 암들과는 다르게 5년 생존율이 아닌 10년 생존율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초기1기에 발견되었을 경우 무려 98%의 생존율을 자랑하고 있어요.
따라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은 물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암이라는 질환을 진단받게 되었을 경우 심리적으로 느껴지는 부담감과 육체적인 고통은 견디기에 쉽지 않을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치료 비용 및 입원 비용 등으로 인해 겪게 되는 경제적인 부담감으로 더욱 큰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을 볼 수 있습니다.
피하고 싶다는 이유로 암에 걸리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더욱 미리 예방하고 대비해 두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현재로서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 입증된 방법이 없기에 경제적인 부담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보험 가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암보험 가입을 통해서 암을 진단받았을 때, 경제적인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내려 놓을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아래의 링크 통해 현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 정보 제공 받아보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보파인딩 ▼
https://mr-bae.com
보험계약 체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으시기 바랍니다.
대리점명 : 케이에스자산관리 주식회사|대리점 등록번호 : 2007078200
위 내용을 작성하여 KS자산관리 주식회사 보험판매 대리점으로부터 포인트를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