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 운전자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녕하세요 여러분 간혹 뉴스나 신문 기사를 통해 주변에서 급발진으로 인해 건물이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는 소식 한 번씩 접할 수 있는데요.

급발진의 경우 운전자 본인 의사와 관계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이기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럼 오늘 급발진은 어떻게 발생하는 것인지, 자동차 급발진 예방법과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자동차 급발진이란?


자동차 급발진이란 운전도중 갑자기 자동차가 가속이 되는 현상인데요.

자동차가 급발진 할 경우, 엔진에서 과부화가 일어나 소음이 발생하면서 급가속을 하게 되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차량이 제멋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마치 엑셀을 있는 힘껏 끝까지 밟은 것처럼 RPM이 급가속하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대부분의 원인이 기계의 결함으로 밝혀지지도 않고 그렇다고 운전자의 실수가 아닌 경우도 많아 굉장히 문제가 되곤 했답니다.

빠른 속도 후 충돌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피해 정도가 큽니다. 다른 차들이나 사람에게도 피해를 가했을 수도 있으므로 그 보상액도 굉장히 크게 측정될 수밖에 없는데요.

때 과실이 누군가에게 가는지 판단이 되는데 제조업체에서도 문제가 아니라 하고 운전자의 실수도 아니라 하니 꽤 큰 골칫거리가 되곤 했답니다. 그만큼 원인을 찾기 어려워 더 곤란한 일이라고 볼 수 있죠.

급발진의 원인은 무엇일까?

그럼 이러한 급발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기기적인 결함이라 생각하시지만 기기적인 결함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고령의 운전자 혹은 운전에 미숙한 사람의 운전 미숙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양발 운전을 하거나, 엑셀을 브레이크 페달로 착각하면서 이러한 사고가 많이 일어났다고 해요. 한 가지 정확한 원인만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발생했던 급발진 사고는?

얼마 전 대구에서도 급발진 사건에서 과실 여부에 대해 논란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EV6 전기차 택시의 급발진 사고로 차량의 급발진이 문제인지, 운전자의 미숙이 문제인지 여부에 대해서 논란이 있었는데요. 아직도 누구의 잘못인지 확신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강원도 강릉에서도 60대 여성이 운전 중이던 승용차가 굉음을 내며 질주하다 지하통로로 추락해 동승자인 10대 남 아이가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는데요. 실제 영상을 통해 브레이크등이 들어온 상태인데도 차량이 계속 질주하는 영상이 있어 차량의 결함으로 인한 급발진으로 봐야한다는 의견이 많은 사례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고 영상이 브레이크 등이 들어오지 않아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판단이 서지 않기 때문에 급발진 사건이 차의 결함 때문이라는 것을 밝히기가 어려워 매우 억울한 사고들이 많은데요.

이렇듯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예측불가하고 공포감을 조성하지만, 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수만 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지는 기계이며, 주행 환경과 습관에 따라 자동차 상태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원인 규명은 여전히 어려운 부분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급발진 사고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사고이지만,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급발진 사고에 대한 예방법과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급발진 사고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예방법으로는 먼저 평소 운전 습관이 중요한데요. 운전 습관만 잘 지키더라도 급발진 위험해서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먼저 엔진 체크등이 꺼진 뒤 시동을 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발진 사고의 가장 핵심이 엔진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이 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주행 시 RPM이 천 이하로 떨어진 뒤 주행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정차시에는 중립 기어 대신 파킹으로 변속하고, 양발 운전은 절대 금지입니다. 기본적인 안전 운전 습관으로 알려진 것들이 급발진 사고 예방에도 도움되니 꼭 미리 숙지해주세요!

불가피하게 발생한 자동차 급발진 대처법은?

미리 예방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급발진 사고가 발생한 경우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 첫번째로, 브레이크를 확실히 밟아보는 것입니다.


보통 차가 정차하기 위해서는 서서히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데요. 급발진의 경우에는 예외입니다. 압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일 경우가 대부분이라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수가 있어서인데요. 이런 경우 힘껏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멈출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두번째, 변속기는 중립으로 바꾸자


급발진 상황에서는 엔진이 폭주 중인 상황이기 때문에 엔진의 힘을 떨어뜨려야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드라이브로 변속이 되어있는 경우 중립으로 바꾸어 엔진의 힘을 끊고 브레이크를 밟는게 최선입니다. 막상 급발진 상황이 되면 이런 생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라 사전에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세번째, 정차상황에서 주차브레이크로 전환하자


만약 브레이크를 밟은 후 속도조절에 성공한 경우에는 바로 주차브레이크를 활용해 일단 바퀴를 잠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속이 붙은 채로 주차브레이크 전환 시에는 바퀴가 급회전하게 되어 도로를 이탈하거나 낙사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속도감이 줄어드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불가피한 상황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니 자동차 급발진 예방법 및 대처법 꼭 숙지해 두시고,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자동차보험도 대물 10억 등 고 옵션으로 들어놓는게 안심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에는 어떤 옵션을 선택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니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 ‘정보파인딩’에서 꼭 비교해보시고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다양한 보험을 비교 분석해 나에게 맞는 보험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 운전자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