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 운전자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안녕하세요. 정보파인딩 입니다.


자동차는 여러 가지 소모품이 결합된 하나의 이동수단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를 오랫동안 원상태를 유지하면서 주행하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꾸준한 소모품 교체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차량 소모품 중에서도 특히 타이어는 유일하게 도로 지면과 맞닿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안전과 밀접한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특히 요즘과 같이 영하의 기온이 지속되는 추운 겨울철에는 매서운 강추위로 인해 타이어의 공기압이 감소하게 되고 표면은 더욱 딱딱하게 만들어, 마찰력과 제동력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자칫 대형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관리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적정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타이어 관리 왜 중요할까?

많은 분들께서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것은 브레이크의 역할이라고 알고 계실 텐데요. 그러나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휠의 작동을 멈추게 하는 역할이며, 차량을 멈추게 하는 제동 역할은 바로 타이어가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는 차량의 주행은 물론이고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동차 부품이죠.

이러한 타이어의 주원료는 고무인데 고무의 경우에는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마모되고 경화가 발생하게 되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므로 적정 교체 시기마다 주기적으로 타이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안전하고 차량은 주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의 교체 시기는 보통 주행거리 3~40,000km 또는 3~5년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적합하다고 통상적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타이어는 고무가 주원료이기 때문에 제조된 지 5년이 지나게 되면 고무가 딱딱해지는 경화 현상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므로 외관상에 특이한 점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5년이 지나면 무조건 교체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이때 타이어 제조 일자를 어떻게 확인하는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제조일자는 타이어의 옆면을 확인하면 4자리 숫자가 표기되어 있는데 앞에 두 자리는 생산된 주를 의미하고 뒤에 두 자리는 생산연도를 뜻합니다.

하지만 타이어의 경우에는 운전자의 주행습관, 속도, 시간, 주차 환경 등에 따라 교체 시기가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정해진 교체 시기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타이어를 육안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점검 시, 유의해서 관찰해야 하는 부분은?

  • 첫번째, 타이어 마모 정도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를 파악할 수 있는 첫 번째 포인트는 마모도입니다. 타이어의 옆면을 살펴보게 되면 작은 삼각형 모양이 표시되어 있는데 그 부분을 따라 위쪽으로 이동하면 마모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모한계선은 양옆의 트레드 사이, 홈 부분에 튀어나와있는 사각 블록 모양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 만약 양옆 트레드가 마모한계선과 동일한 높이로 관찰되는 경우에는 타이어 마모로 인해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때 타이어의 한쪽만 확인하는 것이 아닌, 모든 방향에서 마모한계선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마모한계선을 육안으로 확인해도 정확한 마모 정도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100원짜리 동전이나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자를 이용해, 트레드의 높이를 직접 체크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동전에 이순신 장군님의 감투가 아래로 향하게 트레드 홈에 끼워 넣으면 되고 여기서 감투의 절반 이상이 보인다면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입니다.

동전이 없는 경우에는 신용카드의 마그네틱 선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트레드에 끼워 넣었을 때, 마그네틱 사이에 카드 간격이 보이면 타이어가 4mm도 남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치수를 측정할 수 있는 자가 있는 경우에는 직접 트레드 사이에 넣어, 트레드 높이를 측정하면 되는데 1.6~2mm 이하라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합니다.


  • 두번째, 타이어 크랙 현상


고무가 주원료인 타이어는 시간이 지나면서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경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타이어 경화로 인해 타이어에 균열이 일어나는 것을 크랙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에 크랙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은 타이어의 노화가 생겨, 교체 주기가 찾아왔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가 될 수 있는 것이죠.

타이어 크랙이 발생하게 되면 타이어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타이어가 찢어지고 파열되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타이어 표면을 확인하고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정확한 점검을 받고 교체하도록 해야 합니다.

  • 세번째,타이어 공기압


타이어는 차량의 안정성, 연비, 무게 등을 고려하여 차량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수시로 체크하고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 수명을 늘리고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겨울이 되면 낮은 기온으로 인해 타이어 공기압이 다소 감소하게 되는데 이 경우, 타이어가 도로 지면과 마찰 면적이 넓어지면서 타이어가 쉽게 마모될 수 있고 이를 방치하고 계속 주행한다면 타이어 마모가 심해져, 펑크가 발생하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차량 내 부착된 적정 타이어 공기압 스티커 또는 차량 매뉴얼을 통해 공기압을 확인한 후, 주기적으로 공기압을 체크하고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앞서 알려 드렸던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와 점검 방법들을 잘 숙지해 두시길 바라며 만약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타이어 파손 및 펑크를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 두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 자동차보험을 비교해볼 수 있는 정보파인딩 사이트를 통해 나에게 가장 적합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 운전자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바로가기 <<<

▼ 정보파인딩 바로가기 ▼

https://mr-bae.com

▼ 정보파인딩 ▼

https://mr-bae.com

▶ 보험계약 체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으시기 바랍니다.

대리점명 : 케이에스자산관리 주식회사|대리점 등록번호 : 2007078200

▶ 위 내용을 작성하여 KS자산관리 주식회사 보험판매 대리점으로부터 포인트를 제공 받았습니다.